2010년부터 시작된 옌타이시 지하철 공사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옌타이시는 지하철 공사는 거액의 자금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보다 치밀한 연구와 검토, 구체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검토된 상황을 살펴보면 옌타이시 지하철 공사길이는 총 76.5km로 차오수이(潮水)공항, 바자오(八角), 옌타이시 기차역, 시외버스터미널 종점, 무핑(牟平) 등의 45개 지하철 역을 건설할 계획이다.
지하철은 2014년부터 사용이 시작될 옌타이 챠오수이공항에서 무핑까지 옌타이시의 주요 교통요지에 지하철 역이 건설되어 시민들의 이동에 편리함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옌타이 공항이 펑라이(蓬莱)로 이전함에 따라 라이산구(萊山區)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공항에서 이동하는 부분이 문제점으로 드러났으나 지하철이 개통되면 공항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해 옌타이 시내로 이동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물류핵심도시로 준비하고 있는 옌타이는 현재 다른 도시간의 연결 노선뿐만 아니라 도시 이동간의 연결노선까지 꼼꼼하게 계획하며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미 공사가 시작된 칭다오 지하철 1기 구간은 총 25km로, 시전(西镇)역, 타이동(台東)역, 시정부역, 칭다오철도북역 등으로 오는 2014년 완공되며 2기 구간은 총 30km로, 기차역, 시정부역, 진수이루(金水路)역 등으로 오는 2016년에 완공될 계획이다. 칭다오시 지하철은 전체 길이 231.5km로, 7개 구(區)를 통과하며 8개 노선이 건설된다./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