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래와 희망의 땅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에 투자하세요

 

새만금이란 한국 전라북도에서 옥토로 유명한 만경, 김제평야와 같은 토지를 새로이 일구어 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새만금사업(SGFEZ)이란 한국에서 단군이래 최대 역점 국책사업으로 전라북도의 부안과 군산앞바다를 막아 연결하는 세계최장 방조제 33.9키로미터(세계 기네스북에 등재)를 구축함으로써 서울의 3분의 2, 여의도의 140배에 달하는 광활한 간척지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일전 기자는 새만금개발현장에서 한국 새만금 군산경제자유구청 우시언 청장(69세)으로부터 새만금사업이 중국투자자들에게 필요한 요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시언 청장은 전에는 현대건설에서 근무하면서 정주영 회장의 소떼방북, 금강산개발, 개성공단 실무책임자, 현대자동차 기획총괄본부, 서울특별시 시설관리 공단 이사장 직을 맡다가 지난해 6월 정식으로 공무원시험 합격자로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청 청장에 임명된 실력가이다.
 우청장은 금강산개발 당시 연변의 조선족들과 많은 친분을 쌓았다면서 지금도 가끔 안부전화도 통하는 중국동포들에 대한 친근한 면을 보여주었다.
 문: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은?
 답: 동아시아 경제중심지로 도약하는 새만금은 글로벌 신경제중심거점, 저탄소 녹색성장 선도, 복합문화관광의 메카, 청정생태의 보고를 개발목표로 내걸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관광, 레저, 국제업무, 환경, 문화기능을 융복합하여 풍요와 품격을 갖춘 친환경적 복합도시로 태어납니다.
 이중 새만금 군산경제자유구역은 군산2국가산단지구, 새만금지구(새만금산업단지, 새만금관광 단지), 고군산군도지구 총 3개 지구를 조성합니다.
 문: 새만금산업단지 투자환경은
 답: 한국은 미국 및 유럽과 자유무역협정, 즉 FTA를 체결하였기에 상기 지역으로의 수출입 관세가 철폐되었습니다. 따라서 수출대상국가에 대한 통관절차가 간소화된 것입니다. 특히 생산제품에 메이디인 코리아, 즉 한국에서 생산한 물건임을 입증하는 증명서로 인해 최대한 많은 관세혜택을 부여받습니다.
다음으로 외국기업에 대해 최대 100억원(한화 이하 동)까지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토지도 최대 싼 가격으로 팔거나 100년간 무상으로 임대해줍니다. 외국인 기업은 5년간 법인세와 소득세 면제, 15년간 취득세와 재산세를 면제하는 등 다양한 세제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새만금산업단지는 녹지가 20% 이상으로 주변경관이 매우 우수하며 초, 중, 고교 설립(5개 대학) 추진과 외국인 교육, 의료기관 유치를 추진합니다. 인근에 종합병원인 군산의료원이 있으며 전북대학교 종합병원이 인근에 들어설 예정입니다.
 문: 새만금관광단지 투자여건은?
 답: 새만금관광단지는 부안군 인접 새만금지역 9.9평방키로미터에 게이트웨이(호텔 및 콘도 등 상업시설)와 테마파크, 연계지(월드타운, 경정장 등), 그리고 골프리조트(골프장 90홀, 골프빌리지 등)로 2019년까지 사업이 9518억원을 들여 조성중에 있습니다. 새만금관광단지 휴양목적 시설에 일정 금액(약 5억원)이상 투자하고 5년이상 투자상태를 유지한 외국이노가(외국인과) 그 가족에게 한국 영주권을 제공하는 제도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문: 고군산군도의 상황은?
 답: 국제해양관광의 메카로 조성될 고군산군도지구는 새만금 방조제, 변산반도국립공원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하여 특별한 체험을 즐길수 있는 체류형 해양관광지로 최고의 복합관광지로 조성됩니다. 신시 1지구, 신시 2지구, 무녀도지구, 선유도지구 4개 부분으로 나뉩니다. 고군산군도지구는 섬, 바다, 산이 조화된 아름다운 해상풍경을 자랑하며 주변 관광자원과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고 고군산연결도로 개통으로 뛰어난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문: 새만금의 위치 및 교통인트라는?
 답: 새만금은 동아시아경제권의 중심 역할 수행이 가능한 15억 동아시아의 경제중심에 위치해 있습니다. 새만금지구를 세계적인 경제자유기지로 조성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새만금 신항만을 건설하는데 수심이 20미터-40미터로서 아시아에서 가장 수심이 깊은 항만입니다. 이는 어떤 큰 상선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우월성으로 기업의 원활한 물동량을 보장합니다.
 새만금은 중국, 일본, 러시아 등 거대시장에 인접해 있고 세계최대시장인 중국의 웨이하이와 390킬로미터, 칭다오와 560킬로미터, 상하이와도 700킬로미터 상거해있습니다. 비행시간 2시간이내에 인구 100만명이상 도시가 51개, 1200킬로미터 이내에 7억명이 거주하는 거대한 소비시장이 있습니다.
 우시언 청장은 시종 본인이 직접 새만금사업에 대해 설명해주면서 미래 첨단산업의 메카, 한미, 한EU간 FTA체결과 종합보세구역 지정, 특별법에 의한 제도적 지원, 광활한 토지와 용수의 보증, 최상의 교통 기반시설, 우수한 인력양성 및 교육기관 6가지를 새만금의 투자강점으로 요약해주었다.
 그는 새만금내에 중국동포기업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도 부여해줄 수 있다면서 뜻이 있는 동포기업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다시한번 부탁했다.
 박영만 기자

 

사진: 기자에게 직접 브리핑해주는 우시언 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