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0년 05월 07일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육학 박사이며 교학과장인 김미옥교수가 4월10~11일 각각 청도대학과 연대대학에서 산동지역의 32개 대학교(전문학교) 한국어과 선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보조교재 지도법과 듣기 지도법에 대하여 강연을 진행하였다.
북경세기출판사(총경리 ??明)에서 주최하고 청도대학과 연대대학, 주중한국문화원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강연에서 김미옥 교수는 "한달 완성 한국어 중급 듣기 지도법"에서 듣기 지도의 중요성, 듣기 교육의 원리, 듣기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교재 개발 원리, 단원 구성, 단원 구성의 실제에 대하여 강연을 하였다. 또한 "한국어 보조교재"지도법에서는 문법 교육의 중요성, 외국어로서의 문법 교육, 문법 항목 선정 기준, 문형의 의미와 필요성, 문형의 제시와 연습, 문형 연습의 종류, 문행 연습 시 유의사항, 문형 제시의 실제에 대하여 강연하였다. 김 교수는 강연이 끝난 후 자리에 참석한 한국어과선생님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한국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김미옥 교수는 선후로 한국언어문화학회 연구이사, 국제 한국어교육학회 출판이사, 한국외국어교육학회 섭외이사, 국제 한국어교육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국제 한국어교육학회 편집이사로 있다.
2007년 6월 상하이 복단대학교 한국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중국학생 대상 한국어 교수법"에 대하여 강연을 하였던 김 교수는 "앞으로 베이징세계출판사와 1년에 한차례씩 중국 내 여러 지역들을 돌면서 한국어 교수와 관련된 내용을 위주로 강연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영철 기자
사진설명: 강연을 하고 있는 김미옥 교수
Comment Canc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