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을 지켜주는 유산균과 효소에 대하여 아시나요?
한국 (주)웰빙엘에스 이득식대표 인터뷰
한국에 콩발효식품 유래의 식물성유산균 등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를 전문으로 연구·생산·판매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발효제품을 연구개발하는 (주)웰빙엘에스가 있다.
일전 기자는 중국 합작파트너인 옌타이 리버(理博)천연약물유한공사를 찾은 한국 (주)웰빙엘에스 이득식 대표를 인터뷰하였다.
한국 강원대학교 농과대학 식품공학과 학사와 석사를 나온 후 일본 교토대학교 대학원에서 식품공학전공을 하고 농학박사 학위를 받은 이 대표는 한중대학교 외식영양학과 교수로 있었으며 현재 한국식품기술사협회 회원(식품기술사)으로 있다.
2006년에 설립된 (주)웰빙엘에스는 10여 년 간의 꾸준한 발전을 거쳐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프로바이오틱스로 발효시킨 곡류발효 제품, 발효 소재를 기반으로 한 뷰티락 다이어트 프로그램 플러스, 발효선식 뷰티락 에너지밸런스, 기능성이 우수한 유산균을 이용한 유산균생성물질, 그리고 각종 소재를 이용한 발효식품을 전문으로 연구개발하여 많은 제품들을 출시하였다.
이와 함께 콩발효식품 유래의 식물성유산균을 각종 식품 및 음식(빵류, 절임류, 김치류, 만두, 국수, 떡류 등)에 소재로 적용하여 맛과 기능을 항상시킨 건강 지향의 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옌타이 리버천연약물유한공사는 2000년 5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천연약물을 연구개발하고 생산하는 하이테크기업으로 옌타이시 래산구에 자리잡고 있으며 회사내에 실험실과 생산기지, 완벽한 실험 및 검측시설이 있다.
이 대표는 7년전부터 리버천연약물유한공사와 합작 파트너를 맺고 있으며 중국 옌타이공장에서 식물유산균과 곡류효소 두가지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이 대표에 따르면유산균은 식물성유산균과 동물성유산균으로 나뉘며 한국에는 잘 알려져 있는데 중국에서는 대부분 유산균 하면 요구르트를 떠올린다.
동물성유산균은 우유 및 우유 가공품에서 서식하며 인공 위액 내 생존율(ph 2.5)은 20~30%이고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이 맞는 곳에서만 생장 가능하며 염분영향에서는 생장하지 못하고 사멸된다. 주요 함유 식품은 요구르트와 유제품이다.
반면 식물성유산균은 야채, 과일, 곡류, 장류에서 서식하며 인공 위액 내 생존율(ph 2.5)이 90%이상이며 영양분의 불균형 및 영양분이 풍부하지 못한 환경에서도 생장이 가능하다. 또한 고농도 염도 환경에서 생장할 수 있는 균종으로 주요 함유 식품은 김치, 깍두기, 동치미, 절임류, 장류 등이다.
이 대표는 식물성유산균은 암환자와 클론병환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에게 권장하는데 특히 다이어트나 변비에 확실한 효과가 있으며 오래 앉아 있거나 업무상 장 활동성이 좋지 않은 분,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청소년, 음식 섭취 후 소화 흡수가 불편한 분, 배년에 어려움을 느끼는 임산부, 수유부, 노령에 따른 장내 유산균의 보충이 필요한 장년, 노년층, 입냄새가 심한 분들이 꾸준히 먹으면 좋다고 하였다.
대체로 나이가 들어가며 사람이 생산하는 효소의 양은 줄어들기 때문에 영양소나 생리활성물질을 잘 흡수하지 못하게 된다. 곡류 효소는 몸에 좋은 곡물을 첨단 발효기술을 사용하여 발효하기 때문에 단순 효소뿐만 아니라 발효된 곡물을 섭취함으로써 그 효과가 더욱 뛰어나다고 한다. 장내 유산균에게 좋은 프락토 올리고당을 첨가하여 효소뿐만 아니라 장내 유산균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어 더욱 효과가 좋다. 식물성 유산균과 곡류효소는 전부 스틱형 분말로 되어 있어 해외 출장을 가더라도 휴대하기가 편리하며 유산균은 하루에 1포~3포, 효소는 아침과 저녁으로 드시면 좋은데 둘다 식후에 복용하면 된다. 유산균은 장을 보호하고 곡물효소는 면역과 염증,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으므로 두개 다 복용시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재 리버천연약물유한공사에서는 기존에 판매하고 있던 식물성유산균과 이번에 새로 판매하게 될 곡물효소를 프레이콘복합유산균분(普瑞康牌复合益生菌粉) 워이타러 곡물효소분(唯她乐牌谷物酵素粉) 등 브랜드로 관련부문에 상품등록을 마쳤으며 이달 15일부터 생산을 시작하였다.
한국에서 약 10여년간 판매가 진행되어온 스테디셀러 제품인 장이 웃는 식물성 유산균은 당사의 식물성유산균 배양기술 및 제품화 기술이 녹아있는 대표적인 바이오 제품으로 천연사과 과즙분말을 사용해 남녀노소 누구가 좋아하는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식물유산균에는 (L. fermentun외 일반균주 5종) 총 6가지 균주가 함유되어 있는데 항생제 사용 또는 약, 과잉의 알콜, 스트레스, 질병, 독성물질에 노출, 항균비누의 사용 등의 상황에 사람의 몸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득식 대표에 따르면 “현재 한국에서는 유산균이 잘 알려져 있는데 특허를 받은 유산균 종류 중 한국에서는 19종만 허가를 받았지만 중국은 5년전만 해도 불과 11종이였는데 현재는 39종으로 늘었다”면서 “그만큼 중국인들이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유산균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조만간 수요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약이 아닌 식품이기에 부작용이 전혀 없으며 다이어트와 면역력제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물유산균과 곡물효소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옌타이 리버쳔연약물유한공사의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
사진설명:식물유산균과 곡물효소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는 이득식 대표
/박영철 기자
Comment Cancel